한려해상에서 푸른바다거북 발견 > 에코랜드 환경교실

에코랜드 환경교실

홈 > ECO-LAND(에코-랜드) > 에코랜드 환경교실

한려해상에서 푸른바다거북 발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1-04 16:39 조회37회 댓글0건

본문



한려해상에서 푸른바다거북 발견

 

- 국제적 멸종위기종 푸른바다거북, 한려해상국립공원 홍도 인근 해역에서 영상으로 최초 포착 -

 

 

2e113cccc4b0726345e868565c1608b6_1641281 

 

        ▲ 한려해상국립공원 홍도 12m 수심에서 영상으로 포착한 푸른바다거북 / 국립공원공단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최근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속한 홍도 인근 해역에서 국제적 멸종위기종인 '푸른바다거북'을 발견하고, 영상으로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 영상에는 푸른바다거북 1마리가 한려해상국립공원 바닷속을 헤엄치는 장면이 담겼다.

 

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연구원은 올해 8'국립공원 해양생태권역 하계조사' 중에 푸른바다거북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그간 해상·해안국립공원에서 푸른바다거북의 서식을 지속적으로 조사했으며, 영상으로 포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푸른바다거북은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의 적색목록(위기, EN)'야생동·식물종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CITES)'에 의거 부속서에 해당되어 보호받는 대형 거북이다.

 

푸른바다거북 성체의 크기는 최대 2m, 몸무게는 200정도까지 자라며, 다양한 종류의 해초를 먹는 초식성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푸른바다거북이 발견된 홍도는 괭이갈매기의 집단서식지로 잘 알려져 있으며 멸종위기야생생물 급인 나팔고둥과 급인 검붉은수지맨드라미, 해송 등이 서식하는 국립공원 특별보호구역이기도 하다.

 

푸른바다거북은 열대나 아열대 지역에 주로 서식하며, 바닷물 온도가 상승하는 봄, 여름철에 우리나라 제주도와 남해안 바다에서 종종 발견된다. 국립공원 연구진은 기후변화로 인한 온난화로 푸른바다거북이 우리나라에서 발견될 확률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 내 바다거북류가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개체군의 분포 현황 파악 및 보전을 위해 지속적인 조사·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출처: 환경부 홈페이지

경기 남양주시 별내면 청학로8번길 39 (광전리) | 주민지원 협의체 위원회

Copyright ⓒ www.에코랜드주민지원협의체.com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현대이지웹 바로가기